요즘 없어서 못 판다는 이것 – 요소수 품귀현상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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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어서 경제로

요즘 없어서 못 판다는 이것 – 요소수 품귀현상 정리

by 해리스 2021. 11. 2.

친환경 전기차가 떠오르고 있는 요즘, 원래 자동차 시장에서는 휘발유, 경유 다음으로 이 연료였지.

 

산업혁명 때부터 사용되기 시작해서 2세기 넘는 시간을 우리와 함께한 이 연료는?

바로 디젤이야.

 

디젤 엔진은 트럭이나 버스, 건설장비 또는 SUV 차량 등에 주로 쓰이지.

 

10년 안에 모두 없어질꺼라는 예측도 있지만 여전히 연비 측면에서 마니아들의 각광을 받고 있는 디젤, 관련 이슈 한번 정리해볼게.

 

요소수-품귀현상-정리
요소수 품귀현상 정리(출처:VectorStock)

 

- 디젤 엔진 필수템 이것

- 멀리멀리 파급 효과

 

# 디젤 엔진 필수템 이것

 

환경오염과 관련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배기가스를 줄여 대기를 보호하려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지.

 

이렇게 등장한게 바로 배기가스 저감장치야.

 

말 그대로 배기가스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기계장치를 말하는데,

한번 배출된 배기가스를 다시 순환시키는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

촉매 반응을 통해 배기가스를 다른 물질로 바꾸는 SCR(선택적 촉매 환원법),

필터를 통해 배기가스를 걸러주는 DPF(디젤 미립자 필터)

가 있지.

 

환경오염에-대한-사회적-관심의-증대와-배기가스-저감장치
환경오염 사회적 관심 증대와 배기가스 저감장치(출처:VectorStock)

 

특히 SCR에 핵심으로 들어가는 물질이 있는데, 요소수라고 부르지.

 

암모니아 수용액 또는 우레아 수용액으로 되어있는 요소수를 배출가스에 분사시켜 촉매 반응을 일으키면, 물과 질소로 변환하는 거야.

 

자동차 중에서 가스가 나오는 차량 뒷부분 구멍에 SCR 설비를 한 차량을 떠올려볼게.

차량이 엔진을 연소할 때마다 가스가 나오지?

 

가스가 바로 배기가스!

이 가스에 SCR이 요소수를 떨어뜨린다고 보면돼.

 

SCR과-요소수-원리-요약
SCR과 요소수 원리 요약(출처:롯데 공식 블로그)

 

요소수를 이용한 SCR은 다른 EGR이나 DPF처럼 배기가스 축적물을 만들지 않아서 환경오염도 줄이고 엔진 내부도 깨끗하게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요소수를 주기적으로 보충해야 하는게 가장 흠이야.

요소수가 공짜는 아닌데.. 연료량 대비 60% 정도나 요소수가 필요하다고 해.

 

요소수는 배기가스 배출이 심각하다고 지적받는 덤프트럭이나 대형버스 같은 디젤 차량에 필수템이기도 하지.

 

하지만 요소수 품귀 현상으로 물류 관련 업무를 하는 개인과 회사 모두 걱정이 태산이야.

 

# 멀리멀리 파급 효과

 

요소는 대부분 중국에서 수입해오고 있어.

요소수 제조용 요소 역시 대부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는 상황이야.

 

그런데 중국이 요소 수출을 제한하면서 문제가 발생했어.

 

중국은 요소 원료인 암모니아를 석탄에서 주로 추출해왔는데, 최근 석탄 가격이 급등하면서 요소 가격이 덩달아 상승하고 있어.

 

국내-요소-및=제조용-요소의-수출입-현황
국내 요소 및 제조용 요소 수출입 현황

 

중국과 호주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석탄 수입도 어려워지고 전력난까지 겹치면서, 중국은 우선 자국 시장부터 안정화하자는 입장이야.

 

요소수 수출에 브레이크가 걸린 상황에서 자국에서는 요소 조달이 안되는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발만 동동 구르고 있어.

 

일반적으로 10들이 상자 제품 가격은 12000원대였는데 최근 10~20% 오른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는데 이마저도 없어서 못파는 실정이야.

 

주유소에서도 요소수를 구하기 어려워지자 인터넷 쇼핑몰로 수요가 몰리고 있는데, 유록스, 현대모비스, 미쉐린 등등 요소수 대부분 품절됐다고해.

 

요소수-품귀현상의-파급효과
요소수 품귀현상 파급효과

 

현재 국내 요소수 수요의 80% 이상이 트레일러와 덤프트럭 등 중대형 화물차에 집중돼 있으니 파급효과는 더욱 커질 수도 있겠어.

 

요소수가 없으면 건설, 여객 수송, 승용 운행 등 물류 산업 전반도 사실상 올스탑될 수 있어 대책이 시급해.

 

물류가 멈추면? 유통도 멈출 수 있다는 전망도 있어.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현재의 요소수 물류대란 파급효과는 하루 1120억 이상의 경제적 손실을 일으킨(운송차질률 20%) 2012년 화물파업 당시와 맞먹을 수 있다고 하지.

 

요소수 부족에 대해서는 모든 기업과 정부가 범국가적으로 대책을 강구하길 기대하는 수밖에.

 

<결론>

환경오염 문제 부각 → 배기가스 저감장치

배기가스 저감장치 중 요소수 활용한 SCR 각광

최근 중국 수출 제한으로 요소수 품귀현상·물류 산업 전반에 파급효과

유통업까지 파급효과 커질 시 2012년 화물파업급 경제적 손실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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